지식

[공통] - 셰익스피어

뜻밖의 행복 2013. 6. 7. 10:44
반응형

1. 셰익스피어

 

□ 셰익스피어

- 1564년 잉글랜드에서 중상류 상공인의 아들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 앤 헤서웨이라는 연상의 여성과 결혼한 후, 1590년을 전후한 시기부터 런던에서 극작가로서의 생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 1596년에 아들 햄릿이 죽자 고향으로 돌아와 근신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 1600년 이후에는 일련의 비극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1601년에는 아버지 존이 죽고, 막내 동생 에드먼드가 유행병으로 세상을 떠났으며, 1608년에는 어머니 메리까지 사망한다고 합니다.

☞ 이와 같은 가족사적 슬픔들 속에서 인간 존재와 죽음에 대한 성찰이 더욱 깊어지게 되었다고 하네요.

유명한 4대 비극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

-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이라고 합니다.

→ 중세 이래 덴마크 사람들에게 구전되어 오던 왕가의 전설을 소재로 하여 인간 보편의 정서를 형상화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 작품의 주인공인 햄릿은 모호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성격이라고 하네요.

→ 이로 인해 오늘날까지도 많은 문학 연구자들의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셀

- 무어의 출신의 용병대장 오셀로가 부하인 이아고의 간계에 넘어가 자신을 사랑하는 부인 데스데모나를 살해한다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인간이 지닌 질투의 감정, 사랑, 신의를 밀도 있게 그려낸 작품이라고 하네요.

 

리어왕

- 리어왕이 왕국의 분배를 앞두고, 진실과 거짓을 분별해 내지 못했다고 합니다.

→ 그래서 악한 두 딸에게 나라를 양분해 주고, 선한 막내딸은 추방했다고 하네요.

→ 이로 인해 겪게 되는 수난과 심리적 고통을 다룬 작품이라고 합니다.

 

멕베스 

- 용맹한 장군이자 야심가인 멕베스가 마녀의 사주를 받아 자기가 섬기는 왕을 살해하고, 왕위를 찬탈한다는 내용의 작품이라고 합니다.

- 기존의 역사적 인물을 다루고 있지만 역사적인 사건 자체보다는 이로 인해 빚어지는 인물 내면의 갈등을 섬세하게 다룬 작품이라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