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통] - 추론의 종류

뜻밖의 행복 2013. 6. 11. 21:09
반응형

2. 추론의 종류

 

유비추리(유추)

○ 의미 

: 하나의 현상과 다른 한개 이상의 현상들이 기본 속성이나 관계, 구조, 기능 등에서 유사하거나 동형임을 들어

다른 요소들에 있어서도 유사하거나 동형일 것이라 추리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 비교와의 차이점 

- 기준이 되는 하나의 현상만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현상이 구조, 기능 등에서 유사하거나 동일함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 이를 다른 요소들에까지 확장시키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 장점

- 기존에는 알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단점

- 연역추리에 비해 논리적 확실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유) 특정 요소의 유사성으로부터 다른 요소의 유사성을 확률적으로 추론해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비교: 이미 알고 있는 두 현상 사이의 유사점을 확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연역추리(연역법)

- 가장 널리 알려진 추론법이라고 합니다. 

 

○ 의미

: 하나나 그 이상의 명제(전제)로부터 다른 어떠한 명제(결론)을 도출하는 추론 방식이라고 하네요.

예)

대전제 -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소전제 - 사람은 모두 죽는다.

결   론 - 따라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 장점

- 논리적 일관성과 체계성에 강점이 있다고 합니다.

 

◎ 단점

- 전제에 없던 새로운 지식이나 진리에 대한 이해는 힘들다고 합니다.

- 전제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 가운데 하나에 대한 해명만이 두드러진다고 하네요. 

☞ 그래서 새로운 지식과 개념의 확장으로 나아가는 힘은 부족하다고 합니다.

 

귀납추리(귀납법)

○ 의미 

- 개별적인 현상이나 특수한 사실을 분석한다고 합니다

→ 이로부터 이들 현상과 사실이 포함되어 있는 보다 큰 범주에 대한 일반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 특수한 사실로부터 일반화된 사실을 도출해내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 장점

- 새로운 지식이나 이론의 발견과 확장을 가능하게하는 추론 방법이라고 합니다.

 

◎ 단점 

- 연역추리와 같은 논리적 필연성을 갖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유) 특수한 현상, 원리가 일반적인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라는 개연성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