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통] - 문명과 공존

뜻밖의 행복 2013. 5. 27. 21:32
반응형

1. 문명과 공존

 

□ 문명 구분의 기준

- 헌팅턴문명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은 것은 종교라고 합니다.

→ 세계 여러 문명을 구분하고, 이해하는데 일정한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라고 하네요.

 

- 문명이란 것을 종교라는 기준만으로 정의를 내리는 것은 힘들다고 합니다.

복잡한 사회, 문화, 경제적 실체이며 하나의 문명권이라 규정지어진 국가, 민족 간에도 차이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힘들다고 하네요

 

 

 

 

 

 새뮤얼 헌팅턴: 미국의 정치학자이며, '문명 충돌론' 제기

 

■ 문명의 공존

- 문명권 간의 평화와 공존이 가능하다는 방향으로 논의를 이끌어나간다고 합니다.

- 문명의 경계를 뚜렷이 나누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대화를 통해서 세계 공통체의 평화가 이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네요.

 

인간의 보편적 존엄성

평화를 통한 인류 문화의 발전

☞ 서로 다른 문명권 간에 대화의 통로가 열릴 수 있다고 합니다.

→ 다양한 문화적 교류와 평화적 관계의 수립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하랄트 뮐러: '문명의 공존' 제기

 

 문명: 인류가 이룩한 물질적, 기술적인 발전과 그 결과물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문화: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영위되는 행동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과 정신적 작용을 폭넓게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