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통] - 구석기 시대의 생활

뜻밖의 행복 2013. 6. 17. 22:24
반응형

 

7. 구석기 시대의 생활

 

구석기 시대

: 구석기 시대는 기원 전 70만 년 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 대표적인 유적지

① 상원 검은 모루 동굴

② 공주 석장리

 

구석기 시대의 구분은 석기를 다듬는 수법(발전 단계)에 따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뉜다고 합니다

전기(70만~10만 년 전)

: 한 개의 큰 석기를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중기(10만~4만 년 전)

: 큰 몸돌에서 떼어낸 돌 조각인 격지(파편)들을 가지고, 손질을 하여 석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 한 개의 석기가 하나의 쓰임새를 가졌다고 하네요.

후기(4만~1만 년 전)

: 쐐기 같은 것을 대고 형태가 같은 여러 개의 돌날격지를 만들어 사용했다고 합니다.

 

 

 

 

구석기 시대의 생활

- 기후적인 조건이 빙하기였으므로 농사를 짓는 것은 불가능 했다고 합니다

사냥과 채집을 위주로 하는 경제 생활이 중심이었다고 하네요 

 

- 사냥감이나 식량을 얻기 위해서는 이동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 이동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들의 안전을 위하여 무리를 지어 생활했다고 하네요

 

- 주거가 일정하지 않았으며 동굴이나 바위 그늘, 막집과 같은 곳에서 생활을 했다고 합니다.

- 집터의 규모는 3~4명에서 10명 정도가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공동생산 및 공동분배에 기초한 평등한 공동체 생활이었다고 하네요

 

구석기 시대의 사용도구

- 동물의 뼈나 뿔로 만든 뼈 도구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 뗀석기 용도

사냥도구(주먹도끼, 찍개, 팔매돌)

조리도구(긁개, 밀개)

공구용도구(돌망치, 새기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