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통] - 태평양전쟁

뜻밖의 행복 2013. 6. 15. 17:52
반응형

 

5. 태평양전쟁

 

□ 태평양전쟁 발생 배경

 

① 중일전쟁 

- 1931년 일본이 만주사변으로 만주국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 그 이후 중국에서 항일여론이 거세지자 1937년 노구교사건을 통해 중일전쟁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 그러나 제 2차 국공합작을 통한 중국군의 유격전술로 전쟁은 점차 장기화가 되어 갔다고 하네요.

 

② 석유금수조치 및 교역금지조치

- 일본은 군수물자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독일, 이탈리아와 3국 동맹을 맺었다고 합니다.

→ 이에 미국은 일본이 인도차이나와 중국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으며, 석유금수조치를 취했다고 합니다.

→ 이로 인해 일본과 미국은 전쟁직전의 상황으로까지 나빠졌다고 하네요.

 

일본은 미국이 자원수출을 중지한다면,

1. 진행하던 모든 것을 손에서 놓고 물어나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2. 또는 동남아시아의 천연자원을 얻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 그래서 미국의 태평양 함대가 주둔해 있는 진주만을 기습하기에 이르렀다고 하네요. 

 

 

 

 

 

태평양전쟁 발생

 

- 진주만 기습은 대성공이었다고 합니다

→ 진주만 공습으로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을 피하고자 했던 미국 내의 여론은 180도 바뀌었다고 합니다.

☞ 결국 미국이 직접적으로 제 2차 세계대전에 개입하는 결과를 만들었다고 하네요

 

- 일본은 순식간에 동남아시아 및 태평양 전역을 점령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이에 미국은 오스트레일리아와 남태평양을 잇는 긴 병참선을 확립하여 일본을 압박하려 했다고 합니다.

 

- 일본군은 싸움에 결말을 내기 위해 해군력과 공군력을 미드웨이에 쏟아 부었다고 하네요.

 

태평양전쟁 결과

 

- 미군은 일본의 대형 항공모함 4척을 모두 격침하고, 대형 순양함도 1척 침몰시켰다고 합니다.

 

- 일본은 미드웨이에서 가장 중요한 항공모함과 가장 우수한 해군 조종사를 거의 잃어버렸다고 합니다.

일본과 연합군의 해군력은 역전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연합군은 일본이 점령한 지역들을 하나하나 탈환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 일본은 더 이상 석유를 수송할 수 없게 되었고, 전쟁을 수행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결정적으로 나가사키와 히로시마에 원자 폭탄이 투하되자 일본은 1945년 8월 15일에 패전을 선언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