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통] - '그 여자네 집' 이광수

뜻밖의 행복 2013. 6. 29. 09:44
반응형

3. 이광수 [그 여자네 집]

 

이광수의 생애

- [무정]으로 잘 알려진 춘원 이광수는 1892년 평안도 정주의 소작농 가정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 10살 때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되었다고 합니다.

- 동학에 들어가서 서기가 되었고, 관헌의 탄압이 심해지자 서울로 상경을 했다고 하네요.  

 

- 일진회의 추천으로 도일, 1907년 메이지학원 중학부에 편입했다고 합니다. 

→ 이 시기에 그는 도산 안창호의 일본 동경 연설을 듣고 크게 감명을 받았다고 합니다.

→ 기독교의 성경도 접하여 청교도적인 생활을 지향했다고 하네요.

 

- 1910년 일본 메이지학원을 졸업하고, 오산학교의 교원으로 있게 된다고 합니다

- 1915년 김성수의 후원으로 다시 일본 와세다대학 철학과에 입학을 한다고 하네요.

- 1917년 1월 1일부터 한국 최초의 근대 장편 소설 [무정]을 [매일신보]에 연재하여 소설문학의 새로운 역사를 개척했다고 합니다.

 

- 1919년 도쿄 유학생의 독립선언서를 기초한 후, 상하이로 망명, 임시정부에 참가했다고 합니다. 

→ 임시정부의 주간지였던 독립신문사 사장을 역임했다고 하네요.

 

 오산학교: 도산 안창호의 연설을 듣고 감동한 남강 이승훈이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1907년 오산에 세운 신식학교라고 합니다.

 

 

 

 

 

이광수의 사상적 변모

- 초기의 이광수는 봉건적 사회제도를 타파하고자 한 사회사상가라고 합니다.

① 가부장제 배격

② 자유연애 주창

③ 조혼 폐습

→ 이로써 ①,②,③을 이야기 했다고 하네요. 

 

- [무정]에서는 신교육을, [개척자]에서는 과학사상을, [흙]에서는 농민 계몽을 주장했다고 합니다.

 

- 민족개량과 문화주의로 일관하던 춘원은 1937년 동우회사건으로 구속되어 옥고를 겪게 되었다고 합니다.

→ 중국의 일본군 위문을 위한 모임 결성식의 사회를 맡게 된다고 하네요.

→ 이를 계기로 본격적인 친일행위로 들어선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