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통] - 청동기의 보급

뜻밖의 행복 2013. 6. 26. 21:25
반응형

12. 청동기의 보급

 

청동기의 사용

- 한반도는 기원 전 15세기~20세기 경 북방계통의 청동기가 전래되었다고 합니다. 

 

▷ 청동기 사회

생산 경제가 신석기 시대에 비해 월등히 발달했다고 합니다.

② 여성은 집안일, 남성은 바깥일(농경, 전쟁)에 종사하면서 분업이 발생했다고 하네요.

③ 특히 농경이 발달하여 생산력의 증가로 인해 잉여 생산물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④ 힘이 강한자가 개인적으로 많은 생산물을 소유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 이로 인해 계급이 발생하게 되었고, 지배자와 피지배자로 나뉘게 되었다고 합니다.

 

▶ 계급 발생의 증거

- 족장(군장)의 출현

- 선민 사상을 통한 부족민의 지배

- 고인돌 건설

 

 

 

 

청동기 유물

① 그 당시 청동기의 원료가 흔치 않았기 때문에 주로 장신구나 제기, 무기, 공구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 아무나 소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였다고 하네요.

 

② 비파형 동검, 거친 무늬 거울, 미송리식 토기, 북방식 고인돌

→ 고조선 세력 범위와 일치하고 있으므로 고조선의 영역을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농기구 

- 반달 돌칼: 곡식의 이삭을 자르는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 바퀴날 도끼, 홈자귀

- 간석기

- 목기

 

청동기는 농기구로 사용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 이유: 재질이 약하고 양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 고인돌, 돌무지무덤, 돌널무덤이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