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노블리스 오블리제에 대해 알아보자~!

뜻밖의 행복 2013. 12. 30. 13: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학교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수업 내용에 대해 다들 알고 있죠?라는 말씀을 하시면 솔직히 모른다고 질문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던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바로 다들 알고 있죠?라는 말때문이었는데요.

 

다른 친구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데, 나만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닌가...

 

다른 친구들은 다 이해했는데, 나만 이해 못한 것은 아닌가...

 

질문을 할까?말까? 머릿속으로 고민을 하면 어느샌가 귀에 울리는 종소리와 함께 수업이 끝나버렸습니다.

 

 

하지만 한 번 이해를 하지 못하면 그 내용이 수업시간에 나올 때마다 수업 내용인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를 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리고 가장 무서운 것이 아예 모르는 것도 아니고, 정확히 아는 것도 아니고, 대충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그런 기억을 되새기며 노블리스 오블리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노블리스 오블리제란?


뉴스나 신문기사에 노블리스 오블리제라는 말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노블리스 오블리제라는 뜻을 잘 알지 못하더라도 뉴스 내용이나 신문기사 내용을 토대로 무슨 뜻인지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해를 했다고 해서 정확히 노블리스 오블리제가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있을까요?

 

아마 정확한 이해보다는 아리송한 정도의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노블리스 오블리제

 

노블리스 오블리제란,

 

로마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온 귀족들의 전통을 의미합니다.

 

전통이라는 것은 지켜야 하기에 노블리스 오블리제 역시 귀족들이 의무적으로 지켜야할 전통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귀족들이 무엇을 의무적으로 지켜야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상류층의 귀족들이 부족한 이웃이나 국민들을 위해 기부금이나 돈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도덕적 의무감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즉, 많이 가진 사람 또는 많이 버는 사람이 더 많이 베풀고 더 많이 기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전통으로 여겨왔던 나라에서는 상류층이 부족한 이웃이나 국민들보다 많은 기부금을 내고, 돈을 쓰는 것이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다시 해석하면 상류층이 도덕적 의무를 더 발휘해야 경제와 사회가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