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에 계신 대리님께서 VLOOKUP은 당연히 사용할 줄 알지?라고 하셔서 너무 당황했어요. 생전 처음들어보는 말인데 말이죠...VLOOKUP이 무엇인가요?
VLOOKUP은 기준값에 일치하는 값을 찾아서 원하는 해당 내용을 자동으로 입력해주는 거예요.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눈으로 보는게 이해가 더 빠르겠죠?
32. 엑셀의 기초 - VLOOKUP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아래의 쉬운 예제를 가지고 VLOOKUP이 무엇인지 설명해 드릴게요.
VLOOKUP을 사용하는 방법은
① 기준값에 해당하는 내용을 찾아서 입력할 셀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② ①에서 지정한 셀에 =VLOOKUP(해당하는 내용을 찾고자하는 첫번째 기준값,기준값에 해당하는 내용을 찾을 범위,해당하는 내용을 찾았을 때 입력할 열번호,TRUE 또는 FALSE)를 입력합니다.
기준값에 해당하는 내용을 찾을 범위를 입력할 때는 $G$4:$H$9와 같은 형태로 입력합니다.
TRUE는 유사일치, FALSE는 정확한 일치를 의미합니다.
③ [Enter]를 칩니다.
④ 아래와 같이 B2에 F2라는 결과값이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다른 셀의 기준값에도 부서위치를 입력하기 위해 먼저 VLOOKUP 함수를 사용했던 B2셀을 클릭합니다.
⑥ 오른쪽 아래의 사각형점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해당하는 값을 찾기 위한 셀의 위치까지 드래그 해줍니다.
⑦ 아래와 같이 해당하는 내용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LOOKUP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많아도 해당하는 내용의 값을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IT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셀 너비에 맞게 글자 크기 조절하기 (0) | 2013.10.17 |
---|---|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원하는 특정한 셀 찾기 (0) | 2013.10.16 |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위에 있는 행의 값 동일하게 복사하기 (0) | 2013.10.15 |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텍스트를 여러 줄로 분리하기 (0) | 2013.10.14 |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업무에서 사용하면 편리한 자동필터 (0) | 2013.10.11 |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비어있는 셀의 수 계산하기(COUNTBLANK 함수) (0) | 2013.10.08 |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RANK 함수 사용하기 (0) | 2013.10.07 |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한 셀에 여러 줄 입력하기! 줄바꿈 (0) | 2013.10.02 |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페이지 번호 설정하기 (0) | 2013.09.30 |
[직장인을 위한 엑셀 TIP] - 날짜와 시간을 입력하는 쉬운 방법 (0) | 2013.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