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통] - 소설의 서술 방식

뜻밖의 행복 2013. 7. 21. 10:01
반응형

 

8. 소설의 서술 방식

 

소설의 서술 방식

 

시간의 흐름

소설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본적인 서술 방식이라고 합니다

어떤 이야기를 시간의 순서대로 차례차례 이야기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② 사건이 벌어진 시간 순서대로 서사를 진행하는 것이 사람이 이야기를 전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 가운데 하나라고 하네요.

 

시간의 역전

한쪽 방향으로 진행되는 사건의 흐름을 역전시키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 소설의 극적인 효과를 강화시키는 데 유용한 서술 기법이라고 하네요.

대표적인 작품: <봄봄>

 

의식의 흐름에 따른 서술 방식

① 사건이 벌어진 순서대로 이야기를 정돈하여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서술자의 의식에 떠오르는 그대로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② 등장인물들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는 데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작품: 오상원의 <유예>

 

묘사나 설명을 통한 서술 방식

① 비단 소설에서뿐만 아니라 논설문, 설명문, 수필 등 다양한 장르의 글에서 활용되는 서술 방식이라고 합니다.

→ 묘사가 활용되는 경우: 주로 배경을 제시하거나 인물의 특징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인 경우라고 하네요.

설명이 활용되는 경우: 어떠한 사건을 독자들에게 압축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쓰이기도 한다고 하네요.

☞ 하지만 묘사나 설명이 소설의 전체를 지배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