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엑셀

[엑셀 2010 13편] sumif 함수를 이용하여 합계 계산하기

뜻밖의 행복 2014. 5. 7. 09: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if라는 논리함수를 이용하여 월별 평균 지출 금액이 양호인지 과소비인지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3월은 양호라는 결과가 그리고 4월은 과소비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면 용돈기입장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평균 지출 금액에 대한 평가 이외에 또 필요한 항목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어떤 특정 항목에 대해 내가 얼마의 금액을 소비했는지를 계산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지금까지 도서 구입에 얼마의 금액을 소비했는지를 계산하고 싶습니다.

이를 계산하려면 가장 먼저 지출 내용에서 도서 구입을 찾아야 하고,

그에 따른 지출 금액을 계산해야 합니다.

 

엑셀에서는 이와 같은 계산을 자동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굿모닝3 3월과 4월에 카페라떼에 지출한 금액을 계산하고 싶습니다. 엑셀을 이용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wassap 엑셀에서 sumif라는 함수를 이용하면 카페라떼에 대한 지출 금액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엑셀 2010 13편, sumif 함수를 이용하여 합계 계산하기

 

엑셀에서 sumif 함수를 이용하면 조건에 맞는 합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3월 지출 금액의 합계를 모두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조건에 맞는 지출 금액에 대해서만 합계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엑셀 2010에서 sumif 함수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mif 함수를 이용하여 합계를 계산하는 방법

 

① sumif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한 결과값을 입력할 셀을 선택합니다.

 

엑셀 sumif 함수

 

 

 

② [수식]을 선택합니다.

③ [수학/삼각] 아래에 위치한 [▼]를 선택합니다.

④ [sumif]를 선택합니다.

 

sumif 함수

 

⑤ [SUMIF] 함수 인수란에 Range, Criteria, Sum_range를 입력합니다.

▷ Range 부분에는 조건 데이터 값을 찾을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입력합니다.

▷ Criteria 부분에는 조건 데이터 값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입력합니다.

즉, Criteria로 지정한 조건 데이터 값에 맞는 지출 금액만을 계산할 것입니다.

▷ Sum_range 부분에는 Criteria 조건을 만족했을 시에 계산할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입력합니다.

 

▼ 아래에서는 3월과 4월에 카페라떼에 지출한 금액의 합계를 계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입력하였습니다.

 

⑥ [확인]을 선택합니다.

 

엑셀 2010

 

⑦ 아래와 같이 8000원이라는 결과값이 자동으로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3월과 4월의 카페라떼 지출 횟수는 2회이며, 각 지출 금액은 4,000원입니다.

그래서 총 합계는 8,000원입니다.

 

엑셀

 

 

엑셀에서 sumif 함수를 이용하면

조건에 맞는 데이터 값만을 추출하여 그에 대한 합계를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계산하고자 하는 조건을 Criteria로 주고,

그에 대한 계산 범위를 Sum_range로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조건을 찾을 범위를 Range로 줍니다.

 

한마디로 sumif 함수란,

Range에서 Criteria를 찾고, Criteria에 해당하는 Sum_range의 합계를 계산하는 함수입니다.

 

▼ 오늘 배운 엑셀 내용 동영상 강의로 복습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