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통] - 신석기 문화와 청동기 문화의 탄생

뜻밖의 행복 2013. 6. 16. 11:32
반응형

 

6. 신석기 문화와 청동기 문화의 탄생

 

신석기 혁명

- 신석기 시대에 이르러 인류는 채집이나 사냥을 통해 식량을 획득하던 방식에서 벗어났다고 합니다.

스스로의 노동을 투여하여 식량을 직접 생산하는 단계로 전환하였다고 하네요.

예) 재배, 사육 => 농경과 목축 

 

① 인간들은 먹을 것을 찾아 이동하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② 농사에 적당한 지역에 모여 정착 생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 이로 인해 문명을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의 신석기 문화

- 기원 전 8000년 경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 농경과 목축의 시작, 간석기 및 토기 사용, 정착 생활과 같이 신석기혁명(농업혁명)이 일어났다고 하네요.

 

청동기 문명

- 기원 전 3000년 경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 특징

관개 농업의 발달

② 청동기 사용

③ 문자사용

④ 국가 형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