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공통] - 역사 학습의 목적

뜻밖의 행복 2013. 6. 3. 21:35
반응형

2. 역사 학습의 목적

 

□ 역사 학습의 주된 목적

① 역사 그 자체를 배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과거 사실에 대한 지식을 늘리는 것이라고 하네요.

② 역사를 통해 배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의 내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과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하네요.

 

 

 

 

■ 역사 학습의 필요성

-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현재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 ①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② 삶의 지혜를 습득하여 현재 당면한 문제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고 하네요.  

     ③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④ 역사적 사고력과 정당한 평가를 내리는 비판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하네요.

 

▣ 사료

: 역사가가 역사를 서술하는데 근거로 삼는 역사 자료라고 합니다

▷ 1차적 사료: 유물이나 유적기록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 2차적 사료: 1차적인 사료와 후대 역사가들이 정리해 놓은 자료라고 하네요.

 

 역사의 내면: 사건의 현장에서 관찰할 수 없는 사건의 배경이나 사건을 주도한 사람의 의도 등을 일컫는다고 합니다.

 

 역사의 외면: 역사적 현장에 있었다면 관찰할 수 있는 객관적 사실을 일컫는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