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알아두면좋은상식] 베블런효과의 의미는?

뜻밖의 행복 2016. 1. 5. 0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혹시 여러분께서는 물건을 구입하실 때,

비슷한 제품이 하나는 가격이 비싸고 다른 하나는 가격이 쌀 경우에

어떤 제품을 구입하시나요?

 

제품이 거의 비슷한데도 불구하고 가격이 좀 더 비싼 제품을 구입하시나요?

제품이 거의 비슷하니까 이왕이면 가격이 좀 더 싼 제품을 구입하시나요?

 

만약 제품이 거의 비슷한데도 불구하고 가격이 좀 더 비싼 제품을 구입하신다면

이런 효과를 바로 베블런효과라고 합니다.

 

베블런효과는 요즘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그렇다면 베블런효과가 정확히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블런효과의 의미는?

 

아마도 제품이 거의 비슷한데도 불구하고

가격이 좀 더 싼 제품 대신에 가격이 좀 더 비싼 제품을 선택했다면

“비싼게 싼 것보다 더 좋겠지.” “나는 무조건 비싼 제품이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물론 정말 그 제품이 객관적으로 좋아서 또는 정말 필요해서 구입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베블런효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비싼 제품이 좋지.” 또는 “나한테는 역시 비싼 제품이지.”라는 생각을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소비형태가 나타나는데요.

바로 이러한 소비형태가 베블런효과입니다.

 

베블런효과란, 제품이 비쌀수록 더 잘 팔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저가의 제품보다 고가의 제품에 대해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이런 베블런효과는 과시적소비경향으로 인해 발생을 합니다.

 

 

 

굳이 남에게 보여주기식이 아니라면

거의 비슷한 제품을 비싼 돈을 지불하면서 구매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베블런

 

하지만 “나는 이런걸 살 수 있는 사람이다.” “난 이걸 구매했으니까 너희들과 달라.”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서

물건도 좀 더 비싼 물건 즉,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위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죠?

 

그래서 오히려 물건값을 비싸게 부를수록 잘 팔립니다.

그만큼 저가 제품보다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초상식

 

 

이처럼 제품이 비쌀수록 잘 팔리는 현상, 고가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베블런효과라고 합니다.

 

혹시 여러분께서도 본인이 모르는 사이에 베블런효과에 동참하고 계시지는 않는지요?

오늘 한 번 나의 소비형태는 어떤지를 되돌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