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부사구

뜻밖의 행복 2013. 3. 14. 22:01
반응형

 

⑾ 부사구

♤ 앞에서 공부했던 부사절에서 부사절(종속절)과 주절의 위치를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주절을 강조하기 위해 주절을 문장의 맨 앞으로 가져왔었죠.

 

그런데 영어에서는 아래의 두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부사절을 부사구로 만드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영어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

① 내용보다는 문법을 먼저 말합니다.

② 강조하고자 하는 것을 문장의 맨 앞으로 가져옵니다.

문법을 먼저 말하면서, 문장을 강조하는 방법이 바로 부사구 입니다.

 

 

 부사구를 만드는 방법

① 부사절에서 제거해도 문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be 동사를 제거합니다.

② 영어는 반복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부사절과 주절을 비교하여 반복되는 주어가 있으면 부사절에서 제거 합니다.

③ be 동사와 반복되는 주어를 제거한 후, 부사절에 남아 있는 동사에 ing를 붙여줍니다.

동사가 더이상 동사의 성격을 가지지 못하도록 동명사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 동사의 성격을 계속 가지고 있으면, 주어를 제거한 자리에 다른 주어를 넣어도 해석이 되기 때문이죠.

 

예시)

While I was driving a car, I saw a hansome guy on the street.

                ↑

          부사절(종속절)

☞ be 동사인 was를 제거합니다.

 

While I driving a car, I saw a hansome guy on the street.

             ↑

동사가 없기 때문에 부사절이 될 수 없습니다. 절은 주어와 동사가 나란히 오는 것이죠.

☞ 부사절의 I와 주절의 I가 동일한 인물로 2번 반복이 되죠? 이 때, 부사절의 I를 제거해 줍니다.

 

While driving a car, I saw a hansome guy on the street.

            ↑

         부사구

☞ 부사절의 주어 자리에 주어가 생략되었지만, 주절의 주어와 일치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여기서 잠깐

위의 부사구를 만드는 방법 ③에서 동사에 ing를 붙여주기 위해서는 동사의 형태가 원형이어야 합니다. 즉, 동사가 과거형이라면 원형으로 바꿔준 후에 ing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 과거형 → 현재형(원형) → 현재형 + ing

☞ 따라서 부사구에는 시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동사에 ing를 붙이는 것은 동사가 더이상 동사가 아니고, 동명사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예시)

After I finished my work, I could go to my home.

☞ After I finishing my work, I could go to my home.

 

 부사절을 부사구로 만드는 것은 위험한 것입니다. 주어를 잘못 제거하게 되면 문맥의 의미가 엉뚱해지기 때문이죠.

▷ 그래서 쉬운 문장이나 오해의 소지가 없는 문장만을 부사구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부사절에서 주절을 강조하기 위해 부사절과 주절의 위치를 바꾸는 경우에는 부사절을 부사구로 만들지 않습니다.


반응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 분사 - present participle  (0) 2013.04.06
과거 분사 - past participle  (0) 2013.04.02
조동사 종류 - be supposed to  (0) 2013.03.29
조동사 종류 - can과 will  (0) 2013.03.26
조동사 - 도와주는 동사  (0) 2013.03.18
부사절  (2) 2013.03.11
부사  (0) 2013.02.28
전치사 종류  (0) 2013.02.26
전치사  (0) 2013.02.25
소유격  (0) 2013.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