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 31

[파이썬] 파이썬 클래스 최종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36일]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패스트 캠퍼스 도전 36일차 파이썬 중급 클래스 최종 입니다. 다음에 또 고급 클래스가 있을까요? 오늘은 좀 뜻깊은 실습을 했습니다. 바로 고전 게임 스타크래프트 ㅎ 민속놀이라고도 하죠 그런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유닛 생성과 관련된 실습 문제를 풀어봤는데 재미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제는 외계어 같은 개발언어를 읽고 이해 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되어서 ㅎ 재미가 있네요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Player 클래스를 구현 속성 : 닉네임, 미네랄, 가스, 유닛리스트 2) 메서드 : 생산하기 구현 produce(이름, 미네랄, 가스, 체력, 방어막, 공격력) Player의 미네랄과 가스가 충분한 경우 -> 유닛 객체를 생성하고 유닛리스트에 추가한다. Player의 미네랄..

IT/프로그래밍 2022.02.28

[파이썬] 파이썬 클래스 상속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35일]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패스트 캠퍼스 도전 35일차 글을 쓰는 시점은 22년 2월도 끝나가는 시점입니다. 50일차면 끝인데 이제 보름 정도 남았네요 과거에 한번 배웠던 내용인데 클래스 상속을 사용하는 이유는? 네 반복을 싫어하는 개발자를 위해서 반복을 줄이기 위해 그러면서 코드의 간결함을 추구하기 만들어진 기능이라고 했습니다. 아래는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한것 입니다. class Item: """ 속성 : 이름 메서드 : 줍기, 버리기 """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pick(self): print(f"[{self.name}]을(를) 주웠습니다.") def discard(self): print(f"[{self.name}]을(를) 버렸습니..

IT/프로그래밍 2022.02.27

[파이썬] 파이썬 클래스의 속성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34일]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패캠 온라인 강의 도전 34일 되는 날입니다. 오늘도 매우 중요한 파이썬의 클래스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과거에 배웠던거에서 추가로 나왔네요 역시 중요한 만큼 기능이 한 두가지가 아니네요 배울때 확실히 배워서 잘 응용해야겠습니다. 클래스의 매서드에 대해서 추가로 배웠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턴스 매서드 클래스 매서드 정적 매서드 총 3가지 입니다. 각각의 사용 예시는 class Unit: """ 인스턴스 속성 : 이름, 체력, 방어막, 공격력 클래스 속성 : 전체 유닛 개수 """ count = 0 def __init__(self, name, hp, shield, demage): self.name = name self.hp = hp self..

IT/프로그래밍 2022.02.26

[파이썬] 파이썬 클래스의 속성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33일]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패캠 온라인 강의 도전 33일 되는 날입니다. 오늘도 매우 중요한 파이썬의 클래스에 대해서 또 복습을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클래스 속성에 대해서 다시 강의를 했는데 기존에 배웠던게 비해서 추가 된것은 비공개 속성 이었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 인스턴스 속성(instance attribute) 클래스 속성(class attribute) 비공개 속성(private attribute) 인스턴스 속성(instance attribute)은 각 객체마다 다르게 가지는 속성을 뜻합니다. 클래스 속성(class attribute)은 모든 객체가 공유하는 속성을 뜻합니다. 비공개 속성(private attribute)은 클래스 안에서만 접근이 가능한 속성을 뜻합니다. 그렇데 실제 예제를 ..

IT/프로그래밍 2022.02.25

[파이썬] 파이썬 클래스와 객체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32일]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오늘로서 도전 32일차 사실 파이썬을 공부하면서 무엇을 만들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더구나 이강의는 웹개발이라서 요즘 보니 퀀트 투자에 크롤링을 파이썬을 써서 만들면 괜찮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공부 의지도 더 생기는듯 하더라구요 ㅎ 오늘은 클래스에 대해 다시 복습하였습니다. 이런식의 강의 배열 좋습니다. 중요한 개념인데 이제는 까먹을 때가 되었으니 심화 과정겸 이렇게 다시 한번 또 강의를 해서 기억이 오래가게끔 챕터 4까지 왔습니다. 힘내자! 이것이 오늘 배운 예제 입니다. # Unit 클래스 class Unit: """ 속성 : 이름, 체력, 방어막, 공격력 """ # 생성자 (constructor) #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되는 메서드 def __in..

IT/프로그래밍 2022.02.24

[파이썬] 파이썬 람다함수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31일]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 입니다. 패스트 캠퍼스 도전 31일차 돈의 힘으로 꾸준히 듣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제 듣는 시간도 늘리고 매일 습관화 하면 저에게 큰 자산이 될 듯 싶네요 이렇게 운동도 열심히하고 다른 공부도 계속 해간다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겠죠 오늘은 함수 중급의 마지막 map, filter 함수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map 함수 기존에 있는 리스트를 수정하여 새로운 리스트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이것은 for 문이나 직접 함수를 정의해서도 가능하나 이미 있는 map 함수를 사용하여 한다면 역시 코드를 간결하게 할 수 있어 사용합니다. 사용방법 map(함수, 순서가 있는 자료형) 형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들면 print(list(map(int, ['1', '2', '3', '..

IT/프로그래밍 2022.02.23

[파이썬] 파이썬 람다함수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30일]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30일차 입니다. 오늘은 함수중급 중에서 람다함수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오늘 람다함수를 배우기전에 사실 람다 단어는 AWS에서 먼저 들었고 해당 기능이 서버리스를 위해서 간단하게 사용가능한 기능이었는데 파이썬에서도 비슷한 느낌이라 참 신기했습니다. 람다함수 우선 람다 함수란 저희가 변수나 함수를 정의 할때 항상 이름을 짓는게 힘들었는데 그 이름을 지을 필요도 없는 간단한 형태의 함수를 말합니다. 그리고 다른 함수의 인자로 넣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이유는 뭐 역시나 코드를 간결하게 사용하고 메모리를 절약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용하느냐? 값을 넣으면 - 1을 해주는 함수를 정의 한다고 했을 때 기존에 배운대로 정의 한다면 def m..

IT/프로그래밍 2022.02.22

[파이썬] 파이썬 매개변수 2번째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29일]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29일차 용돈을 벌기 위한 처절한 사투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간다. 그러면서도 무언가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도 있으니 뿌듯함도 함께 오늘은 추가 매개변수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점점 복잡해지만 우선을 슬슬 다른 사람이 작성한 소스를 읽을 수 있는 수준에 점점 다가가고 있어서 좋네요 그 전에는 이해조차 못하는 저세상 언어였는데 이렇게 영어도 정복해봐야겠네요 오늘 배운 매개변수는 2가지 입니다. 위치 가변 매개변수(positional variable length parameter) 키워드 가변 매개변수(keyword variable length parameter) 영어가 뭐가 중요해 생각하시겠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이 개발 언어들이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우리..

IT/프로그래밍 2022.02.21

[파이썬] 파이썬 매개변수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28일]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 입니다. 패스트 캠퍼스 챌린지 드디어 한달이네요 28일 ㅎ 앞으로 22일 하면 깔끔하게 도전이 끝나겠네요 잘 이어가겠습니다. 오늘은 함수 심화 과정이었습니다. 3개의 함수 매개변수에 대해서 배웠는데 역시 별로 어려운 내용은 없었습니다. 위치 매개변수 기본 매개변수 키워드 매개변수 위 3가지 매개변수(파라미터, parameter)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늘 이렇게 용어를 들으면 어려워 보이지만 실상 보면 어렵지 않은 내용이라 긴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치 매개변수 지금까지 실습을 해오면서 사용한 모든 매개변수가 위치 매개변수 였습니다. 위치 말그대로 위치 순서가 가장 중요한 매개변수로서 함수를 호출하여 사용할 때 반드시 순서대로 데이터를 넘겨줘야 하는 매개변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IT/프로그래밍 2022.02.20

정말 쉽게 아이폰 애플뮤직 해지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몇 달 전 애플뮤직의 무료체험 기회가 있어서 사용을 했는데요. 무료체험 만료기간을 까마득하게 잊고 있다가 며칠 전에 한 달 요금이 결제가 되어버렸습니다. 갑자기 새벽에 요금이 결제되었다는 메시지가 와서 깜짝 놀랐는데 알고 보니 애플뮤직 한 달 구독 요금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애플뮤직 무료체험을 이용중이라면 만료 기간을 잊지 마시고 애플뮤직 구독을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애플뮤직을 해지할 수 있을까요? 애플뮤직 해지 방법 1. 아이폰에서 설정 앱을 엽니다. ▷ 참고로 아이패드도 방법은 동일해요. 2. 아이폰에 등록한 이름을 누릅니다. 3. 구독을 누릅니다. 4. 구독 중인 항목 부분에 있는 애플뮤직을 누릅니다. 5. 구독 취소를 누릅니다.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