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보험, 이것만 알고가자] 보험에서 보험사고란?

뜻밖의 행복 2014. 9. 23. 0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보험금과 보험료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험금은 보험가입자가 보험회사로부터 받는 돈을 의미하고,
보험료는 보험가입자가 보험회사에 매달 내는 돈을 의미합니다.

 

이제 이 두가지 뜻은 정확히 구분하시겠죠?

 

그렇다면 보험에서 보험사고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보험사고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보험회사로부터 보장을 받아야 할 때 똑똑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자는 보험회사로부터 당연히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보장을 받지 못했다면?
보험가입자가 가입한 보험 약관에서 보험사고를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험사고가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지에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보험, 이것만 알고가자. 보험에서 보험사고란?

 

보험사에서는 보험가입자가 다치거나 아프거나 하면 무조건 보장을 해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유를 불문하고 무조건 보장을 해준다면 너도나도 보험에 가입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험가입자인 내가 어떤 경우에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에 대한 확인은 가입한 보험 약관에서 보험사고 내용 확인으로 가능합니다.

 

보험사고

 

보험사고란 보험가입자가 보험사로부터 보장받을 수 있는 사고의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보험사고에 해당하는 사고에 대해서만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보험사고에 해당하지 않는 사고에 대해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보험사고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사고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 그리고 업무상으로 입은 상해 등도 포함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고 부분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가입자인 나는 이 부분에 대해 보장을 받는 줄 알고 보험에 가입을 했는데,
막상 보장을 받으려고 하니 보험사고 내용에 포함되지 않아서 보장을 받지 못하게 된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험에 가입을 하기 전에 보험사고 부분을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