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보험상식] 가입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보험상식 1부

뜻밖의 행복 2014. 1. 27. 21:41
반응형

안녕하세요?

뜻밖의 행운입니다.

 

살면서 반드시 가입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보험입니다.

가급적 보험은 가계 총수입의 10%가 넘지 않는 안에서 가입을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적정 수준으로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총 수입의 10% 사실 많다고 하면 많고 적다고 하면 적은 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살면서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금을 탈일이 없는 것이 가장 좋은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우리가 보험을 드는 이유는 이것으로 돈을 벌고자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지키려고 하는 것입니다.
보험의 속성에 대해 가장 잘 이야기한 예중의 하나가 바로 아래의 이야기입니다.
10가구가 모여사는 작은 마을이 있습니다.그런데 이 작은 마을에는 불행히도 1년에 한번은 도둑이 나타나 한 집의 재산을 완전히털어가버립니다.도둑질을 당한 집은 재산을 몽땅잃어 살기가 엄청 힘들어 집니다.매년 어느 집이 도둑질을 당할지 몰라 불안한 하루를 사는 마을 사람들은한가지 지혜를 내놓는데 그것은 10 가구가 각자의 재산의 일부를 모아 마을 공동 창고에 보관을 했다가도둑질을 당한 집에게 보관한 재산을 주는 것이었습니다.이렇게 하고 나자 도둑질을 당한것은 너무나 분하고 슬프지만 그래도 마을 공동 창고에 보관했던 그 재산을 받아서 어느 정도 보상이 되고 재기 할 수 있어서전보다는 불안함이 적고 일상 생활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 위 이야기 처럼 보험은 예측 할 수 없는 위험이 현실로 나타나 큰 피해를 줬을 때그 피해를 최대한으로 줄이려는 것이 바로 보험입니다. 그리고 그 역할까지만 하는 것이 자신의 본분을 다하는 최고의 보험입니다.
그럼 저런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 우리가 알아야할 상식이 무엇이 있을까요?이 상식을 알아야 자기 자신에게 딱 맞는 보험을 적절한 가격에 가입 할 수 있고이로서 고정 지출을 줄일 수 있어 말 그대로 알기만 하면 돈을 버는 상식이 될것입니다.

 

1. 보험료 저렴하면 그게 최고지! 과연 그럴까요?

 

무조건 저렴한 보험으로만 가입한다?

물건을 하나 사려고 합니다.100원 짜리 물건이 있고 10000원 짜리 물건이 있었는데100원 짜리 물건이 10000원 짜리 물건에 비해 100배 저렴하니 100원 짜리 물건을 샀습니다.하지만 사와서 사용하려고 보니 쓸 수 없는 쓰레기 였습니다.

 

 

보험도 똑같습니다. 어떤 상품에 싸다고 가입하실거면 차라리 가입을 하지 마시고 그 돈으로 다른 것을 하는 것이훨씬 좋습니다. 
보통 저렴한 보험은 보장 항목이 적거나 최소 항목만 보장을 합니다.물론 자신이 필요한 보장이 최소 항목에만 포함이 되어 있으면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저렴한 보험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술담배를 하는데 저렴한 보험이 넘어져 다치거나 교통사고등의 상해만 보장을 할 경우차라리 돈을 조금 더 주고 술담배로 인한 관련 질병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보험 가입방법 입니다.
보험의 가격 비교는 우선 모든 보장이 같은지 갱신 될때 보험료가 오르는지 안오르는지 등의 항목을 비교해봐서완전하게 동일한 조건의 상품일 경우 그 때서야 그 중에 가장 저렴한것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



2. 내가 낸 보험료 아까워서 어떻게 당연히 돌려받아야지!


보험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예상치 못한 일로 피해를 입었을 때그 피해로 인한 금전적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1000만원 짜리 피해를 입었으면 1000만원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그 이상으로 주면 물론 좋긴 하나 현실적으로 그런 보험은 보험료가 많이 오르고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재태크 기능까지 묶어서 수익률과 기존에 냈던 보험료까지 다 환급을 받고 싶다?따라서 그런 상품에 가입하시겠다고 생각 하신다면 다시 생각 하라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왜 우리는 휴대폰으로 샤워를 할 수 없을까요? 휴대폰과 샤워기를 합쳐서 상품을 만들지 않을까요?현재 기술로 충분히 가능합니다.하지만 그러지 않는 이유는 휴대폰과 샤워기는 본래 역할이 다르고 굳이 합쳐서 쓸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보험과 수익도 마찬가지입니다.둘은 비슷해보이나 맡은 일은 전혀 다릅니다.
차라리 순수보장형 보험에 가입하셔서 보험료를 작게 하여 지출을 줄이고환급형으로 가입 했을때 오르는 보험료 만큼 추가로 적금을 들던지 진정한 수익형 상품에투자하는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반응형